캐나다 계좌 개설하기(단기 어학연수)

안녕하세요 제주살암입니다.

이 글은 티스토리에도 올리긴 했었는데 보충 설명과 함께 다시 글을 올리겠습니다.

저는 캐나다에 단기로 어학연수를 다녀왔습니다. 그래서 학생비자도 받지 않고 eTA로 캐나다에 입국했습니다. 다만 대학교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라 대학교에서 학생증이 나왔고 이걸 증명으로 해서 학생 체킹 계좌 개설이 가능했습니다.

은행추천

제가 개설한 은행은 TD, RBC, HSBC, CIBC 네군데 입니다. 이 중 저는 CIBC를 추천드립니다. CIBC가 가끔 오류가 난다는 글 들을 보긴 했는데, 그건 솔직히 잘 모르겠고 추천하는 가장 큰 이유는 미국 계좌 개설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CIBC에서 US Smart Account라고 미국 계좌 상품을 제공하고 심지어 Zelle도 지원해서 미국에 있는 사람들과 아무런 불편함 없이 이체가 가능합니다. 더더욱 좋은 점은 연회비가 없습니다!

저는 이렇게 네 곳의 은행계좌를 가지고 있는데, 전부 인터넷으로 개설했습니다. 비거주자라도 은행 지점에 한 번도 방문하지 않고 개설이 가능합니다.

TD Canada Trust

TD는 캐나다 최대 은행이며 지점수도 제일 많다고 합니다. 다만, 제가 살던 Guelph에서는 그렇게 많이 보이지는 않았습니다. 학교 내 TD ATM은 하나도 없었습니다.

처음부터 Checking계좌를 만들지는 않고 Savings를 만들었다가 나중에 체킹 계좌를 만들었습니다.

참고로 TD도 미국에 가지 않고 미국 계좌개설이 가능한데, 신분증이 두가지가 필요합니다. 한국인들은 여권과 캐나다 운전면허증이 필요합니다. 제가 지난 번에 캐나다 면허 교환에 실패해서 따로 만들지는 못했습니다.

TD Bank의 Convenience Checking은 100달러만 입금하면 계좌 사용료가 따로 청구 되지 않아서 TD도 좋은 선택입니다.

RBC(Royal Bank of Canada)

RBC는 번들로 Checking과 Savings 계좌 개설이 가능하고 유일하게 실물 카드가 오기 전에 Apple Pay에 카드 추가가 가능합니다. 다만, 결제를 할 때에만 사용이 가능해서 카드가 오기 전까지는 ATM 사용이 안됩니다. 캐나다 ATM들이 무매체 입금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또한 RBC에는 컨택리스로 입출금이 가능한데, Apple Pay로는 안됐습니다. 미국 은행들은 가능하다고 해서 시도해봤는데 안되더군요.

HSBC(철수중)

HSBC는 영국은행이며 캐나다에서도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영국에 계좌가 있어서 만들었습니다. 다만, 작년 12월에 HSBC가 RBC로 흡수 합병을 승인받았다는 메일을 보냈습니다. 그래서 현재 HSBC에 가지고 있는 계좌는 RBC의 계좌로 전환이 될 것 같습니다.

캐나다 계좌 정보

캐나다는 Institution Number, Transit Number, Account Number등을 따로 알고 있어야 입금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좀 불편합니다.

Institution Number는 기관 번호로, 우리나라의 은행 코드로 생각하면 됩니다. Transit Number는 지점 번호로 생각하면 됩니다. TD와 RBC는 Statement에서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특히 RBC는 모바일 뱅킹에서 Void Cheque 발행이 가능해서 정보 알기가 편합니다. HSBC는 정보 찾기가 좀 힘듭니다. 그래서 Institution Number를 찾는 방법은 따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Institution Number

RBC: 003
TD: 004
CIBC: 010
HSBC: 016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위로 스크롤